안녕하세요, 한국차문화협동조합 티쿱(teacoop)입니다.

티쿱은 ‘茶라는 독특한 물건을 어떻게 전하고 나눌 것인가‘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티쿱에서는 차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식생활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다양한 음식물로 말미암은 긍정적 작용을 유지하면서
그 부정적 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나긴 시간 동안 경험적으로 채택해 온
상용성 음용 식품

티쿱이 생각하는 차는 위의 의미에 부합하는 범위 내의 차입니다.

수많은 모습, 다양한 역할의 차와 차 음료 중에서 저희가 관심을 두고 가장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입니다.
섭취하는 음식물의 다양성을 조화롭게 화해시키는 성질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그에 더하여 균형잡힌 맛과 향으로 행복감을 주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일상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차를 추구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차에 가장 잘 어울리는 차도구를 고르고 만들고자 합니다.

rs_vanguard_7013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아마도…

① 차 마시는 생활의 시작을 고려하는 분이시거나,

② 차를 더 잘 알고 싶으신 분이거나,

③ 차를 판매하는 일에 관심 있으신 분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각각의 경우에 맞게 티쿱에서의 차생활을 어떻게 시작하실 수 있는지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원하시는 항목을 클릭해보세요.


차 생활의 시작,
어렵지 않습니다.

부담도 내려놓으시고요.

복잡한 형식과 예절을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차’를 ‘우려서'(또는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그런데 첫만남이 중요합니다.
사람도 첫인상이 오래 가듯이요.

첫만남이 좋지 않아서 차 생활과 아예 멀어지는 경우를 여러 차례 보아왔습니다.

상품으로서의 차도 시장 논리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품질 차의 찌꺼기로 만든 티백부터 만나서 차를 별것 아닌 물건으로 인식해버리거나, 또는 제차 과정에서 잘못된 차를 마시고 좋지 못한 느낌을 받거나, 너무나 과도하게 비용이 책정되거나 허영이 투여된 차를 만나 스스로의 영역이 아닌 것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차를 공급하고 유통하는 사람은 다른 영역보다도 더욱 ‘철학’이 필요하고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쯤에서..

왜 차를 마셔야 하는가? 라는 의문이 생겼을 것 같습니다.

다른 이유보다도, 일단은 ‘건강’입니다.

건강의 ‘건(建)’은 내 몸의 구조적인 튼튼함이고, ‘강(康)’은 에너지의 적절한 운용이라고 합니다.
차다운 차는 ‘건’과 ‘강’의 유지와 운용을 돕습니다.
음식이 음식답지 않고, 노동의 강도는 예전과 다르고, 그외 수많은 스트레스와 오염 요인을 견뎌야 하는 현대인에게 ‘건’과 ‘강’을 적절히 유지하는 일은 옛분들과는 확연히 다르게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자력으로 건강의 유지가 가능해야 하나,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적절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차는 그러한 역할을 합니다. 더군다나 부작용도 없습니다.

차만 마시면 건강해진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을 위한 식이조절과 운동, 마음가짐, 공부 등 균형잡힌 생활을 위한 여러 영역 중 차 생활이 줄 수 있는 도움이 큽니다. 또한 음식, 운동 등 다른 영역들이 내 한몸 안에서 상호보완적으로 조화롭게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시작은 가볍게, ‘티백’으로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차의 종류는 ‘우롱차’로 골라보았습니다. 누구나 양껏 마셔도 부담이 없고, 소화와 릴랙스를 돕는 차입니다.
티백이라 해서 저품질의 차가 아닙니다. 우려마실 때 쓰는 잎차를 티백 망에 그대로 담아서 편리하게 만든 차입니다.

● 티쿱스토어의 찻잎 그대로 티백 시리즈 안내:
http://blog.naver.com/teacoop/220668623005

 

또는, 편리하게 우릴 수 있는 보이차입니다.
커피메이커에 우리거나 주전자에 끓여마실 수 있습니다.

● 커피메이커에 우려 마시는 지유소타차:
http://blog.naver.com/teacoop/220582042270
● 대용량으로 끓여 마시는 지유소방전:
http://blog.naver.com/teacoop/20202355512

 

그리고 차에 대해 더 궁금해지신 분들을 위해 아래의 링크에 읽어보실 만한 글을 모아두었습니다.

● 차TEA 안내 가이드:) 처음 차를 접하는 여러분, 반갑습니다!
http://blog.naver.com/teacoop/220669517288

 

차를 드셔보시고 더 제대로 우린 차는 어떤 맛일지 궁금하시다면, 차예사가 우려드리는 티타임을 경험해보세요.
종로 창덕궁 앞의 한국문화정품관 2층에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티쿱스토어 시음 프로그램 안내:
https://www.facebook.com/teacoop.store/posts/1703944863219893:0
● 직장인을 위한 One Day Tea Class 안내:
http://www.teacoopstore.co.kr/board/free/read.html?no=157&board_no=1

 

또는 전국의 지유명차 차예관에서 보이차와 우롱차 시음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서도 마음 편히 방문하셔서 티타임을 가질 수 있는 차문화 사랑방입니다.

● 지유명차 전국 지점 안내:
http://www.gutea.co.kr/ab-1072

 

편안한 벗 사귐의 찻자리에서 뵙게 되길 고대합니다.

티쿱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차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차예(茶藝), 일본의 다도(茶道), 또는 서양으로 전해진 차문화를 답습하는 지엽적 지식과 실기에서 벗어나 근본부터 되짚어보는 ‘차예사학(茶睿士學)’입니다. 실용적이며 원리 중심적이라서 스스로 궁리하여 응용해나갈 수 있는 학문으로서 정립하고자 합니다.

차의 수요자가 차의 근본을 바로 알고 시장에 요구할 때 유통자가 바뀌고 유통자는 공급자를 설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흐름은 처음엔 작은 일일지라도 점차 개인과 사회를 서서히 바꾸는 큰 움직임이 되어갈 것으로 봅니다. 차의 문화적 코드가 사회의 밑바탕에 깔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차예사란?
차예사 교육과정

차예사는 일반 과정과, 이어서 심화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새로 개설되는 강좌는 한국차문화협동조합 홈페이지네이버 티쿱 차예사 카페에 공지됩니다.
아래의 유튜브 동영상은 일반 과정의 샘플 동영상입니다.

심화 과정은 매번 다른 주제로 개설됩니다.
일반 과정을 수강하신 분 중, 지난 심화 과정을 수강하고자 하시는 분은 한국차문화협동조합 대표 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7eachef@gmail.com)

 


티쿱에서 엄선한 차와 실용적인 차도구를 공급합니다.
먼저 아래의 슬라이드를 참고해주십시오.

오랜 세월 인류와 함께한 茶! 어느 곳에나 적용 가능합니다.
따뜻한 차를 나누며 대화를 풀어갈 수 있는 어떤 사업 환경에서도 차를 응용하고 판매하여 부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건강에도 유익하고 기존의 사업에도 도움되는 더없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차를 다루고 판매하는 일은 평생 직업이기도 합니다.

티쿱 지유의 취급점은 카페, 베이커리, 티룸/티하우스/티카페 등 차 전문점, 요가/필라테스/피트니스/골프 등 건강/운동 시설, 피부관리/스파 등 뷰티 전문점, 부티크, 호텔, 실버타운, 종교 시설 등 오프라인에서 판매 가능한 곳을 대상으로 합니다

취급점으로 등록하시려면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매장 사진 2~3장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원칙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판매만 가능하며, 상품에 대한 이해를 위해 위 ②번의 ‘차예사’ 강좌를 수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공급의 경우 개별 협의하여 진행합니다.)

TEA B2B 쇼핑몰

물품의 도매 공급은 통합 B2B 전용 쇼핑몰인 ‘TEA B2B‘( http://teab2b.kr )를 통해서 해드리고 있습니다.
지유명차의 보이차는 소비자가 30만원 미만의 제품을 위주로 공급해드립니다. 티쿱스토어의 우롱차(무이암차, 광동오룡차, 대만오룡차), 중국홍차와 티웨어 및 차도구도 공급해드리고 있습니다. 티쿱스토어 오프라인 매장(한국문화정품관)으로 방문해주시면 차를 직접 시음해보실 수 있고, 차도구 역시 직접 보시고 제품을 확인하시며 고르실 수 있습니다.
월별 세금계산서는 제품의 공급자별로 발행해드립니다. 보이차는 ‘(주)지유네트’ 사업자에서 공급하며, 이외 물품은 ‘한국문화정품관 티쿱스토어’ 사업자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문 시 선입금 후 출고해드리며, 입금계좌는 해당 쇼핑몰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바로 가입하시고 연락 주세요. (070-4633-5069)

차문화의 생활화에 함께하실 분들의 많은 문의 바랍니다.

 


 

티쿱에서 전해드리는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에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십시오.
http://goo.gl/forms/UWWgPcVMof

 

[관련 사이트 참고]

한국차문화협동조합 홈페이지
– 홈페이지  http://www.teacoop.or.kr

–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teacoop
– 페이스북 페이지  http://facebook.com/teacoop.k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eZGODnKAvXoE-2J5KtrftA

티쿱스토어
– 쇼핑몰  http://www.teacoopstore.co.kr

– 블로그  http://blog.naver.com/teacoop
– 페이스북 페이지  http://facebook.com/teacoop.store

지유명차
– 홈페이지  http://www.gutea.co.kr

– 모바일웹  http://gutea.modoo.at
– 공식 카페 ‘차를 즐기는 마을’  http://cafe.naver.com/chamaul
– 공식 블로그(old)  http://slowblog.tistory.com
– 공식 블로그(new)  http://blog.naver.com/jiyutea
– 페이스북 페이지  http://facebook.com/GUTea.kr

한국문화정품관
– 홈페이지  http://www.koaashop.com

– 페이스북 페이지  http://facebook.com/KAAshop
– 갤러리 홈페이지  http://gallery.koaashop.com

티라운지 오래된 미래
– 홈페이지  http://aftea.modoo.at

– 페이스북 페이지  http://facebook.com/Ancient.Futures